로그인 바로가기

중앙 내용으로 바로가기

원스톱평생교육원

본문내용

본문

합격수기
+ Home > 커뮤니티 > 합격수기
2018년도 (과정평가형자격) NCS직업상담사2급 수강 후기
  • 작성자
    관리자
  • 등록일
    2019-02-28 17:19:32
    조회수
    782

 평소 인사, 노무업무나 헤드헌팅, 사회복지쪽에 관심을 가지고 있던 중 '직업상담사'라는 직업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HRD-NET에서 훈련과정을 검색해 보았고 이것 저것 정보수집을 하면서 저는 검정형 보다는 과정평가형 직업상담사 훈련과정을 선택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노원에 위치해 있는 원스톱 직업학원이 마침 개강을 앞두고 있어서 빠르게 상담을 받았고 내일배움카드로 진행을 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검정형이 아닌 과정평가형을 선택한 이유는 이론과 실기를 모두 배울 수 있는 훈련과정이기에 더욱 매력적이라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5개월, 총 600시간동안 교육을 이수하여야 했고, 내부평가와 외부평가를 거쳐서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어려운 과정이지만 도전해 볼만한 가치가 있다고 판단 되었습니다. 지금 이수를 한 이 시점에서 볼 때 검정형과 과정평가형 중에서 과정평가형을 선택한 것은 아주 잘 한 결정이었다고 생각됩니다.

 열정적으로 강의해주신 교수님들, 경험이 많으신 교수님들 덕분에 차츰차츰 성장하는 나를 발견하는 시간이었습니다. 좋은 동기 선생님들을 만나 고등학교때로 돌아간 것 처럼 한없이 즐거웠으며, 서로 도우며 열심히 수업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직업정보론, 사이버상담, 구직역량분석, 취업상담, 구직자 사후관리, 창업지원, 전직지원, 의사소통능력, 직업심리검사 선택, 실시, 해석, 집단상담 프로그램운영, 진행, 직업상담행정, 직업적응, 노동시장론, 노동관계법규 등 취업 후 현장에서 꼭 필요한 과목을 중점으로 하여 이론과 실무를 수료하였습니다.

 면접법과 이미지메이킹 수업을 통해 내담자를 지도해 줄 수 있는 능력을 키웠고 이력서, 자기소개서, 경력기술서, NCS기반 이력서, NCS 자기소개서를 작성해보는 수업을 통해 상담자로서 내담자의 이력서, 자기소개서를 클리닉 할 수 있는 스킬을 배웠습니다.

 

  워크넷에서 실시 할 수 있는 직업선호도 검사, 직업적성검사, 가치관검사 등을 실시하고 해석하는 역량을 배웠습니다. 그 외에도 훌륭하신 교수님들 지도하에 스트롱 흥미검사, MBTI, 애니어그램, 디스크성격검사 등 내담자의 상황에 따라 다양한 직업심리검사를 선정하여 실시하고 해석하는 능력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내담자 역할과 상담자 역할을 고르게 경험 하면서 부족했던 자신감을 많이 회복하였고, 다시 한번 제 자신을 돌아보게 되는 계기를 마련하게 되었습니다.

 NCS직업상담사 600시간 과정을 통해 자기효능감, 자존감, 역량 모두 키워갑니다~^^

 

 무척이나 무더웠던 여름부터 유난히 추웠던 겨울까지, 5개월 내내 같이 고생하신 선생님들의 열정 또한 배워갑니다.

  저는 과정평가형 직업상담사 과정 대만족 입니다~!! 5개월, 600시간동안 배운 이론과 실기를 현장에서 유용하게 발휘할 수 있는 날이 빨리 왔으면 좋겠습니다.

  교수님들과 동기 선생님들 모두 고생 많으셨습니다.^^ 앞으로도 화이팅 하세요~^^

 

본 수강후기는 HRD-net 에 작성된 내용임을 알려드립니다.

 

목록보기
수정하기
삭제하기